説明
히라비야시 사장은 10여종에 달하는 산리오의 캐릭터를 소개한 다음, 기업 연혁과 주요 사업내용을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산리오 사업의 원점이자 근간은 캐릭터용품 판매점을 중심으로 하는 상품기획 및 판매이며, 타사와의 차별점은 캐릭터 회사라기보다는 'gift shop'으로서의 기업 정체성이다. 그러나 캐릭터 사업의 다양성과 의의를 창출해 내기 위한 방안으로서 그는 기존 산리오의 비즈니스 모델과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및 라이센스 비즈니스를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 역시 강조하였다. 또한 히라바야시 사장은 모방품의 범람이나 뽀로로 등 타사나 해외의 캐릭터들과의 경쟁 격화 등 여러가지 과제에도 불구하고 라이선스 사업에 대한 큰 기대감을 드러내면서, 캐릭터 하나하나를 소중하게 키워가는 과정 자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점을 주장하면서 강연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