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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K事業団

HK Project Team

金孝眞(キム・ヒョジン)
HK教授

金孝眞(キム・ヒョジン) / 学術交流部長

金孝眞(キム・ヒョジン)詳細情報
所属/職位 ソウル大学日本研究所助教授
専攻 日本文化
電話 +82-2-880-5089
Eメール subculmania@snu.ac.kr

学術論文

2023, 「서평: 재일한인의 인류학」 『한국문화인류학』 56(1), 2023. 6.
2023, 「고령화사회 일본과 후조시의 호모소셜한 유대: <툇마루에서 모든 게 달라졌다>의 사례를 중심으로」 『일본비평』 28, 2023. 2.
2023, 「코믹마켓 이념의 변화와 그 함의: 2010년대 이후의 변화를 중심으로」 『일본문화학보』 96, 2023. 2.
2022, 「비판적 ‘K-팬덤’ 연구의 가능성과 조건을 탐색하며」 『황해문화』 115, 2022. 6.
2022, 「지역과 불화하는 예술: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의 사례를 중심으로」 『일본학』56, 2022. 4.
2022, 「후조시에서 여자오타쿠로: 2010년대 이후 일본의 여자오타쿠 재현을 사례로」 『여성문학연구』55, 2022. 4.
2021, 「2000년대 이후 '혐한'의 내용과 의미 변화: 두 개의 <조선카루타>를 사례로」 『일본비평』25호, 2021. 8.
2021, 「2020년대 한국, 창작자와 독자/수용자의 거리-해석 공동체로서의 BL커뮤니티를 사례로」, 『문학동네』
107호, 2021년 여름호.
2020, 「남성 동성애 서사로서 <아재‘s 러브(おっさんずラブ)> 시리즈의 가능성과 한계」, 『횡단인문학』 제6호, 2020. 8,
2020, 「(언제나 우리 곁에 있었던) BL의 재발견」, 『작가들』 73호, 2020년 여름호
2020, 「21세기 일본 오타쿠문화의 행방 : ‘코미케 스페셜’의 변모를 중심으로」, 『일본연구논총』 51
2019, 「뮤지엄 이후의 뮤지엄: 일본 만화뮤지엄의 사례와 전망」, 『일본비평』 21
2018, 「현대 일본의 성소수자와 동성파트너쉽: 포섭과 배제의 정치학」, 『일본학』 46
2018, 「1980년대 소비사회와 소녀 물신주의(fetishism)」, 『일본비평』 18
2017, 「여성향 만화장르로서 틴즈 러브(Teens' Love) 만화의 가능성–후유모리 유키코의 작품을 중심으로–」, 『일본연구』 76
2017, 「오타쿠 문화와 뮤지엄- <국립미디어예술종합연구센터> 건립을 둘러싼 논쟁과 최근의 전개」, 『비교일본학』 39
2016, "Yoshinaga Fumi’s Ōoku: Historical Imagination and the Potential of Japanese Women’s Manga", Seoul Journal of Japanese Studies Vol. 2, No.1
2016, 「혐한 만화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세이린도(青林堂)의 최근 출판물을 중심으로」, 『일본연구』 26
2016, 「일본의 초기 근대 건축의 양상과 변모: 식민지 연구를 위한 전제로서의 식민모국 연구」, 『일본비평』 15
2014, 「동일본대지진과 Twitter: ‘소공공권’으로서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일본연구』 37집
2014, 「요시나가 후미의 「오오쿠」(大奥)- 역사적 상상력과 여성만화의 가능성」, 『일본비평』 11호
2014, 「3.11 동일본대지진과 ‘플루토군’의 부활-캐릭터의 정치학과 ‘번역’을 중심으로」, 『일본연구논총』 39집
2014, 「대학의 지역사회 참여와 그 한계」, 『일본연구』21집
2014, 「레이디스 코믹이 재현하는 여성의 일상― 3.11 동일본대지진의 사례를 중심으로 ―」, 『일본학보』 98호
2014, 「'여성' 오타쿠로서 동인녀: 최근의 전개를 중심으로」, 『BOON』 vol.3
2014, 「'레이디스 코믹'과 3.11 동일본대지진」, 『BOON』 vol.2
2013, 「서브컬처를 이용한 지역활성화의 가능성과 한계 : <코미케 in 미토>의 사례를 중심으로」, 『일본연구』 57집
2013, 「'동인녀'의 발견과 재현- 한국 순정만화의 사례를 중심으로」, 『아시아문화연구』 30집
2013, 「한국 동인문화와 야오이: 1990년대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30호
2012, From Post-postwar to Postdisaster: Two View of Japanse Society since the 2000s, Cross-Currents no.3
2011, Crossing Double Borders: Korean Female Amateur Comics Artists in the Globalization of Japanese Dojin Cul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ic Arts vol.13 no.2
2011, 「한류이후 일본대중문화 수용의 새로운 흐름」, 『지식의 지평』 11호
2011, 「공동화된 지방사회와 젊은 여성들: 핸드폰 소설, 소악마 아게하, 그리고 '불황문화'」, 『일본비평』 5호
2011, 「앤티크 기모노붐을 통해 본 기모노의 근대화와 재생」, 『비교문화연구』 17집 2호
2011, 「기호로서의 혐한과 혐중: 일본 넷우익과 내셔널리즘」, 『일본학연구』 33집
2011, 「콘카츠가 일본사회에 던지는 질문」, 『플랫폼』
2010, 「후조시는 말할 수 있는가? '여자' 오타쿠의 발견」, 『일본연구』 45호
2010, 「1990년대 이후 교마치야 재생운동의 명암: 교토 니시진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인류학』 43집 1호
2009, 「'귀여운' 역사는 가능한가?: <헤타리아>를 통해 본 초국가시대의 일본오타쿠문화」, 『일본학연구』 28집
2008, 「민가에서 문화유산으로: 교마치야 재생운동을 통해 본 교토 이미지의 변화」, 『일본연구』 35호

著書/翻訳書

2023, 『[오타쿠 문화의 쟁점과 전망 ②]오타쿠 문화와 리얼리티』 (공저, 씨아이알, 2023)
2023, 『[오타쿠 문화의 쟁점과 전망 ①]오타쿠/팬, 정체성 형성 수행, 아니메 시청의 운동감각적 경험』 (공저, 씨아이알, 2023)
2022, 『한국게이영화사』 (공저,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2022)
2022, 『한중일역내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공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2)
2022, 『QUEER TRANSFIGURATIONS: BOYS LOVE MEDIA IN ASIA』 (공저, University of Hawaii Press, 2022)
2021, 『퀴어돌로지-전복과 교란, 욕망의 놀이』 (공저, 오월의 봄, 2021)
2021, 『메가아시아시대, 청년을 말하다』(공저, 씨아이알, 2021)
2020, 『BLの教科書(BL의 교과서)』(공저, 有斐閣, 2020.7.20)
2020, 『원본 없는 판타지 : 페미니스트 시각으로 읽는 한국 현대문화사』(공저, 후마니타스, 2020.4)
2019, 『BLが開く扉 ―変容するアジアのセクシュアリティとジェンダー』, 青土社 (공저)
2019, 『난감한 이웃 일본을 이해하는 여섯 가지 시선』, 위즈덤하우스 (공저)
2018, 『BL진화론: BL進化論』, 이미지프레임 (역서)
2018, 『일본 전후문학과 마이너리티문학의 단층』, 보고사 (공저)
2017, 『남자도 모르는 남성에 대하여-한 철학자의 섹슈얼리티 탐구』, 행성B (역서)
2017, 『일본 정치의 구조 변동과 보수화: 정치적 표상과 생활세계의 실상』, 박문사 (공저)
2016, 『젠더와 일본사회』, 한울 (공저)
2015, 『한일관계사 1965-2015 3: 사회・문화』, 역사공간 (공저)
2014, 『일본의 재해부흥』, 인문사
2013, 『제언 동일본대지진:지속가능한 부흥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출판부
2013, 『国際日本学研究の最前線を向けてー流行・ことば・物語の力』, 国立台湾大学出版中心
2013, 『확대되는 방사능 오염과 법규제』, 고려대학교 출판부
2013, 『日韓漫画研究:国際マンガ研究3』, 京都国際漫画ミュージアム
2012, 『현대 일본의 전통문화』, 박문사
2012, 『검증 3.11. 동일본대지진』, 도서출판 문
2011, 『전후 일본, 그리고 낯선 동아시아』, 박문사
2005, 『남자는 원래 그래?』, 중앙랜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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