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K일반연구원

HK Project Team

박지환
HK일반연구원

박지환

박지환정보
직위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전공 인류학(교육, 사회계층)
위치 140-1동 510호
전화 02-880-5089
이메일 jeehwan95@snu.ac.kr

학력

2011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인류학 박사
2003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석사
2001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학사

경력

2020.3-현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부교수
2014.2-2020.2 전북대학교 고고문화인류학과 조교수, 부교
2013.9-2014.2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조교수
2011.10-2013.8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HK연구교수
2011.6-2012.6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연구원

학위논문

2011, School as Classificatory Machine: Sorting, Socializaion, and Class in a Japanese Middle School,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인류학 박사학위 논문
2003, 「분당신도시의 사회적 생산과 구성: 공간과 계급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학술논문

2018b The Making of Innovative School in Chonbuk Province, and a Reflection on LearningProcess Oriented Education(지역사회의 혁신학교 만들기와 과정 중심 교육에 대한 성찰)., Journal of Local History and Culture. 21(2): 195-232.
2018a Cultural Anthropological Reflections on the Formation of Kobe as a Sweets Paradise(양과자 천국 고베의 형성에 대한 문화인류학적 고찰). Korean Journal of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78: 347-370
2017c The Employment Support Policy of Local Governments and Its Significance: A Case Study on Osaka Prefecture and Toyonaka City(일본 지방자치단체에 의한 취업지원정책과 그 의의: 오사카부 도요나카시의 사례). Japan Space. 22: 168-195
2017b Place Making for and by the Aged: A Case Study of Hitohana Center in Osaka, Japan(고령자를 위한 고령자에 의한 장소 만들기: 오사카시 히토하나센터의 사례). Contemporary Japanese Studies. 40: 1-29
2017a The Sociocultural Significance of Ibasho and Self-reliance in Contemporary Japan: A Case Study on an Art-NPO in Osaka(현대 일본사회에서 이바쇼와 자립의 사회문화적 의미: 오사카시 예술-비영리조직에 관한 사례연구). Journal of Democracy and Human Rights. 17(1):111-149.
2016c German Historicism and in the 19th Century and Franz Boas’ Historical Method(19세기 독일 역사주의와 프란츠 보아스의 역사적 방법). Social Science Studies. 40(3): 113-133.
2016b Three Approaches to Educational Stratification and Their Implications in the Anthropology of Education. Cross-Cultural Studies. 22(2): 391-423.
2016a Transformations in the Transition from School to Work in Contemporary Japan: The Significance of Career Guidance Co-led by High School and Public Corporation(현대 일본에서의 학교-직장 이행기의 변동: 학교-공익단체 연계형 진로지원활동의 의미). Journal of Democracy and Human Rights. 16(1): 127-164.
2015 An Examination of Cultural Anthropological Research on Contemporary Japanese Society: Reviewing Ethnography of Japan from the 1990s to the 2000s(현대 일본사회에 대한 문화인류학적 연구 검토: 1990년대 이후의 민족지를 중심으로). Social Science Studies. 39(2): 179-206.
2014b The Development and Significance of Machizukuri in an Urban Lower-Class District, Japan: A Formation of Participatory-Democratic Civic Space(일본 도시하층지역 마을 만들기의 성립과 그 의의: 참여민주적 시민공간의 형성). Review of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23(3): 131-158.
2014, “Hierarchical Socialization in a Japanese Junior High School: The Formation of a Sense of One’s Place”, Social Science Japan Journal, Vol. 17, No. 2.

2013 「운동에서 복지로?: 오사카시 가마가사키(釜ヶ崎) 노숙인 지원운동의 전개와 변형」, 『민주주의와 인권』 13(3): 73-114.
2012, 「불안정과 재미의 정치: 2000년대 일본 시위문화와 탈원전운동」, 『인문과학연구』 35.
2012, 「동일본대지진 이후 일본의 사회운동:'아마추어의 반란'의 탈원전 데모를 중심으로」, 『일본연구논총』36.
2012, 「교육열망의 차등적 구성: 일본 공립중학교의 진로지도방식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문화인류학』 45(3).
2011, 「현대 일본사회에서 부락문화의 형성: 중졸 부락 남학생의 사례를 중심으로」, 『아세아연구』, 54-3.
2011, 「현대 일본사회의 중․고등학교 이행기를 둘러싼 사회문화적 변화에 대한 연구」, 『비교문화연구』, 17-2.
2007, 「정치인류학에 대한 일 고찰: 국가연구의 중요성 확대」, 『한국문화인류학』, 40-2.
2005, 「분당신도시의 사회적 생산과 구성: 공간과 계급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인류학』, 38-1.

저/역서

2014, 「2000년대 시위문화와 탈원전 운동」,『일본, 상실의 시대를 넘어서』, 박문사.
2014, 「오사카 시 홈리스 지원운동의 전개와 변형」,『일본 생활세계의 동요와 공공적 실천』, 박문사.
2013, 『현장에서 바라본 동일본대지진: 3・11 이후의 일본 사회』, 한울 (공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