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협정기관

Collaborations

일본연구소는 학술교류, 조사, 지역전문가 양성 활동 등을 통해 국내외에 거점을 형성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런 거점들에 대하여 다년간의 실적과 이를 통해 쌓인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공식적인 교류의 틀을 구축하고, 협정을 체결해 가고 있습니다. 풍부한 네트워크를 가진 기관과의 관계 형성은 2차 네트워크의 구축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일본연구소가 세계적인 거점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일본연구소는 협력기관의 지역을 연차적으로 다변화하여, 중국, 미국, 호주, 유럽의 주요 연구기관과도 공식적인 교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립외교원
협정기관
위치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572
개요 * 교육 및 훈련 : 선진 정예 외교관 및 국제 업무 역량을 갖춘 공직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개도국 외교관 및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외교역량평가 : 외교역량평가 및 외교역량개발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연구 및 학술교류 : 연구활동과 학술교류를 통해 중장기 외교정책의 비전을 제시하고, track 1.5 차원의 외교기능을 적극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외교 역량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립외교원은 1963년 '외무공무원 교육원'으로 출범하여 글로벌 외교를 선도해 갈 차세대 리더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과 외교안보분야 싱크탱크의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원은 신교육체계 수립을 통해 세계화, 정보화, 민주화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선진 정예 외교관을 육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립외교원 소속 외교안보연구소는 연구활동, 주요 외국기관과의 학술교류, 공공외교활동 등을 통해 정책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력내용 학술교류
공동연구
홈페이지 https://www.knda.go.kr/usr/main/main.do
한국교육개발원
협정기관
위치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1길 35 (우면동)
개요 1972년 8월에 설립된 한국교육개발원은 우리의 전통과 현실에 맞는 실효성 있는 교육 정책과 제도를 개발하고, 국가교육의 어젠다에 대한 선도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교육의 기틀을 바로 잡고,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며, 국가와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는 일에 진력해 왔다.
이와 함께 OECD, UNESCO, World Bank, APEC 등 국제기구들과 공동연구 및 교류협력을 통해 교육력을 향상시키고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을 개발하며 모두를 위한 교육이 이뤄지고 포용적 교육과 평생학습의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세계수준의 교육정책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해 오고 있다.
협력내용 ㆍ상호 자료 교환
ㆍ학술 교류
ㆍ공동 연구
홈페이지 https://www.kedi.re.kr/khome/main/webhome/Home.do
도쿄대학 사회과학연구소
협정기관
위치 東京都文京区本郷7-3-1
개요 도쿄대학 사회과학연구소는 법학ㆍ정치학ㆍ경제학ㆍ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와, 일본 및 동아시아ㆍ유럽ㆍ미국으로 영역을 확장해 가면서 대상지역을 조합시켜 역사와 국제비교의 관점에서 일본과 세계가 사회과학적인 해명을 필요로 하는 중요 문제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과제로 하고 있다.
협력내용 ㆍ상호 자료 교환
ㆍ학술 교류
ㆍ공동 연구
홈페이지 http://jww.iss.u-tokyo.ac.jp/
호세이대학 오하라사회문제연구소
협정기관
위치 東京都町田市相原町4342
개요 호세이대학 오하라사회문제연구소는 사회ㆍ노동문제에 관한 연구소임과 동시에 이용자의 자격을 불문하는 전문도서관ㆍ자료관이며, 문헌정보센터로서도 기능하고 있다. 1919년 2월 오하라 마고자부로에 의해 설립된 사회과학분야에서는 일본에서 제일 오래된 역사를 가진 연구기관이다.
협력내용 ㆍ자료교환
ㆍ정보교환
홈페이지 https://oisr-org.ws.hosei.ac.jp/
게이오기주쿠대학 동아시아연구소
협정기관
위치 東京都港区三田2-15-45
개요 게이오기주쿠대학은 전후 세계 여러 지역과 국가의 특성이나 정세을 해명하는 지역연구의 연구과 교육에 주력해 왔으며, 1984년, 그러한 기초를 든든하게 하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동아시아연구소 전신인 지역연구센터가 게이오기주쿠 설립125주년 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되었다. 그 센터에서는 세계 여러 지역 혹은 각 국가에 대해 전문분야가 다른 여러 명의 연구자를 모은 학제적 공동연구를 추진함과 함께 국내 및 외국의 관련연구기관이나 지역연구자와의 학술교류의 장을 넓히는 데에 진력하였다. 20년에 걸친 지역연구센터의 활동실적을 바탕으로 그 중 많은 부분이 아시아연구, 특히 동아시아연구이었다는 사실과 일본 및 게이오기주쿠에 대한 향후 세계에 있어서의 현실적 중요성을 고려하여 연구대상과 활동의 중점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2003년 10월부터 명칭을 동아시아연구소로 변경하였다.
협력내용 학술교류
홈페이지 http://www.kieas.keio.ac.jp
시즈오카현립대학 현대한국조선연구센터
협정기관
위치 静岡県静岡市駿河区谷田52-1
개요 현대한국조선연구센터는 대학원 국제관계학연구과에 부속되어 있으며, 한반도 정세를 돌러싼 국제관계나 한국ㆍ북한의 정치변동 등의 정치분야, 한일경제협력을 비롯한 경제분야, 그리고 한일간의 상호이해의 확대가 필요한 사회ㆍ문화분야의 3개 분야에서 집중적ㆍ체계적으로 연구를 하고 있다.
협력내용 연구협력
홈페이지 http://ir.u-shizuoka-ken.ac.jp/grad/research/index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