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러두기
저자 한국어판 서문
옮긴이의 말
서장 도발하는 이념
1. 1930년, 월경의 ‘기원’으로
2. 아방가르드 연구의 현재
3. 변용과 월경의 정치학
4. ‘전위’와 ‘아방가르드’의 틈새에서
제1부 “avantgarde”의 일본상륙
제1장 “vanguard”와 “avantgarde”와의 조우
1. ‘전위와 대중’의 변용
2. 대항책으로서의 ‘아방가르드(アヴァンガルド)’ ‘아방가르드(アヴァンギャルド)’
3. 두 개의 전위의 침투
4. 한층 더한 분열―첨예, 첨단, 모던
제2장 예술가들의 포위망
1. ‘아방가르드(アヴァンガルド)’ 예술가의 새로운 시작
2. 초현실주의 시대
3. 신천지로서의 만주
4. ‘아방가르드(アヴァンガルド)’와 공산주의
제2부 전쟁과 ‘전위’의 지정학
제3장 ‘동양’의 연대-이이지마 타다시와 헝가리
1. 전중(戰中)에서 전전(戰前)으로
2. ‘전위영화비평가’와 ‘13인 구락부’
3. 근대미와 야만미
4. 동양 민족의 연대
5. 이그조티시즘의 저편
제4장 전쟁과 혁명의 모던 도시―군지 지로우마사와 하얼빈
1. 어느 오리엔트의 이야기
2. 동양의 파리
3. 시선의 정치학
4. 연애소설에서 ‘사변’의 정보로
5. 교착하는 ‘서’와 ‘동’
제5장 여행자, 관찰자, 번역자―이토 세이와 『멕시코의 아침』
1. 이토세이/로렌스, 만주/멕시코
2. 이상(理想)의 대륙개척
3. 그림의 대상이 될 수 있는 / 될 수 없는 사람들
4. 우리들의 의식의 죽음
제3부 부흥과 미학의 재발견
제6장 복원자의 정열―오카모토 타로의 화문집 『아방가르드』
1. 청춘의 환상
2. ‘아방가르드’의 정신
3. 선구자의 이야기
4. 오리엔트의 노스탤지어
5. 반복되는 기억
제7장 미학의 정치화―하나다 기요테루와 「아방가르드 예술」
1. 아방가르드의 미학/정치학
2. 전후폐허의 풍경
3. ‘흑인예술’과의 거리
4. 고도성장기의 대중
제8장 고향을 창조하는 귀환자―아베 코보와 초현실주의
1. 창조의 모멘트
2. 개미에서 군중으로―‘만주국’ 붕괴 후의 중국인
3. 초현실주의의 현실인식
4. 미완성 작가의 변모
제9장 고도성장기의 ‘아방가르드’―소설 『모래의 여자』
1. 아포리아로서의 아베 코보
2. 정치적 전위의 쇠퇴
3. 매개자의 이야기
4. ‘아방가르드’의 경계
종장 운동의 행방
1. 1970년, ‘아방가르드’의 해체/변용
2. ‘아방가르드’로 가자
후기
부록 이상이 엘리트였던 무렵-조선박람회의 광경
참고문헌
그림출전 일람
초출 일람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