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은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의 지원으로 교육을 통한 한일 간의 올바른 상호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2000년부터 매년 일본연구소가 재단과 공동으로 수행해 온 사회공헌활동입니다. 매년 일본의 사회과 교사들을 초청하여 2주 동안 집중연수를 수행하는 것인데, 이 기간 동안 교사들은 한국의 정치, 역사, 문화에 대한 강의를 듣고, 여러 역사유적지를 답사하며 한국 내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그곳 교사들과 교류를 가질 뿐 아니라 일반 가정도 방문하여 현대 한국 사회를 다채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습니다.
이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일본연구소는 일본 각지의 중・고교에 재직 중인 교사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해 왔고, 그 성과는 매년 연수에 참가했던 교사가 학생들을 인솔하여 수학여행이나 스터디 투어의 형식으로 다시 본 연구소를 방문하는 형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본연구소는 매년 연수 사업 종료 후 보고서를 작성하여 연수의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보다 발전된 연수가 준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연수 사업을 통해 연결된 일본의 교사들은 장차 본 연구소의 현지조사사업과 교육기획사업의 추진에 있어서 중요한 인프라 네트워크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수를 마치고 돌아간 교사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한국의 교사들과의 교류를 지속시켜 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