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연구소는 일본의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 전반에 걸친 다양한 주제로 한국과 일본뿐 아니라, 유럽과 미국, 일본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일어, 한국어, 영어로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이번 294회 일본전문가 초청세미나는 <일본의 핵잠재력에 대한 고찰: 핵연료주기 정책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진행하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이번 세미나는 오프라인/온라인 병행으로 진행합니다.
* 현장참가는 사전신청없이 누구나 가능하며 오후 12시부터 도시락이 제공됩니다 (수량 소진 시 마감)
일 시 : 2025년 5월 20일 (화요일) 12:00-14:00 (강의 시작 12:30)
장 소 : 서울대 국제대학원 140-1동 GS룸 (201호) / ZOOM을 통한 온라인 진행
- ZOOM ID : 583 289 8745
- 링크 : https://snu-ac-kr.zoom.us/j/5832898745
언 어 : 한국어
강 사 : 최종민 (서울대 일본연구소 선임연구원·아주대 사회학과 강사)
제목: 일본의 핵잠재력에 대한 고찰: 핵연료주기 정책을 중심으로
북핵 위협 증대와 국제 정세 변화로 한국에서는 자체 핵무장 논의가 종종 전개되었다. 그러나, 핵무장을 택했을 시 한국이 받을 제재와 영향을 고려하면 이는 비현실적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대안으로 일정 수준의 '핵잠재력' 확보가 적합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핵잠재력은 핵무기를 생산하지 않지만, 유사시 핵무장이 가능하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전략이며, 일본은 핵잠재력이 높은 대표적인 국가로 여겨진다. 일본의 핵잠재력은 국책으로 추진해 온 '핵연료주기' 측면에서 실효성이 있다고 평가되지만, 핵연료주기가 정책적으로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 발표는 일본의 핵연료주기 정책을 통해 일본의 핵잠재력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핵잠재력의 '일본모델론'이 과연 유효한 것인지 논하고자 한다.
문 의 : 일본연구소 행정실 (880-8503 / ijs@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