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문가초청세미나

Seminars by Invited Experts

폭발 후에 : 도쿄에 중첩되는 기억의 풍경정보
제목 폭발 후에 : 도쿄에 중첩되는 기억의 풍경
발표자 요시미 슌야 (고쿠가쿠인대 관광도시조성학과 교수/ 도쿄대 명예교수)
일시 2024년 5월 21일 (화) 12:30 ~ 14:00
장소 Zoom
회차 283회
토론
2024년 5월 21일, 제3회 포스트 지역학 시대에 생각하는 일본의 미래, 일본연구의 미래 X 일본전문가 초청세미나가 온라인 형식으로 개최되었다. 온라인으로 70명 가량의 청중이 참석한 가운데 요시미 슌야 고쿠가쿠인대 관광도시조성학과 교수/ 도쿄대 명예교수가 ‘After the Expansion : Memory Landscape of Tokyo (폭발 후에 : 도쿄에 중첩되는 기억의 풍경)’ 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발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발표자는 먼저 세계 인구 최고 밀집도의 도시이자 하나의 위기로서의 도쿄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전체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일본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도쿄의 밀집도는 높아져만 가고 있는 현실이라고 언급하였다. 그리고 서울과 도쿄의 전후 또 현재의 사진을 비교하며 설명하였다. 다음, 고대의 도쿄부터 올림픽 도시로서의 도쿄를 설명하고, 도시의 다양한 층위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또 시간순, 일종의 ‘투어’ 식으로 도쿄의 주요한 장소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였다. 문제를 타개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성장 후 도쿄’의 로드맵을 ‘슬로우 시티 도쿄’라고 제시하였다. 과거 물의 도시였던 도쿄를 재구성하고, 성장에 관련된 근본적인 가치가 변화해야할것을 주장하였다.

발표가 끝난 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현대 도쿄 거주민들의 2.26일 사건에 대한 기억, 도시 공간을 재구성하는데 지켜야 할 원칙, 도시공간을 기념하기 위한 아카이브 건설 계획, 철도/철도역에 대한 특별한 기억등에 대한 질문들이 있었다. 발표자의 자세한 답변 이후 세션은 마무리되었다.
이미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