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2024년 3월 26일, 제2회 포스트 지역학 시대에 생각하는 일본의 미래, 일본연구의 미래 X 일본전문가 초청세미나가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개최되었다. 현장에 25여 명, 온라인으로 40명 가량의 청중이 참석한 가운데 후지타 나오야 일본영화대학 영화학부 준교수가 ‘1980년대로의 회귀 욕망 – 현대 일본 인터넷의 여성혐오 현상에 대해서’’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발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발표자는 먼저 여성혐오와 서브컬쳐의 관계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 일본 온라인상에서 여성혐오의 예시로 일컬어지는 “약자남성론”과”표현의 자유전사”등을 예시로 들었다. 일본 뿐 아니라 미국의 큐어넌 (QAnon), 인셀 (Incel) 또 넷우익(Alt-Right)의 이데올로기의 구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특히 일본에서 경제의 정체에 이어 남성으로서 설 자리를 잃어버린 남성을 가시화하며, 이들이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소유”하는 데에서 오는 가부장적 욕망의 만족여부를 시사하였다.
발표가 끝난 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약자 남성의 내러티브, 여자 오타쿠와의 차이점, 약자 남성이 생각하던 80년대와 실질적인 80년대의 상이점에 대한 논의등이 이루어진 후 세미나가 마무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