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교수

Research Professor

노유니아
HK연구교수

노유니아

노유니아정보
직위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연구교수
전공 문화자원학
위치 종합교육연구동(220동) 436호
전화 02-880-5122
이메일 junias00@snu.ac.kr

학력

2006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학사
2009 서울대학교 서양화과 미술이론 석사
2013 도쿄대학 인문사회계연구과 문화자원학 석사
2019 도쿄대학 인문사회계연구과 문화자원학 박사(문학박사)

경력

2016-2017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예연구원
2018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기반연구부 연구원
2019-2021 일본학술진흥회 특별연구원

학위논문

한국 공예의 성립-조선총독부 문화정책과의 관계를 중심으로(韓国における工芸の成り立ち-朝鮮総督府の文化政策との関係を中心に-)

학술논문

일본 디자인계에 나타난 '신 민예운동' - 무인양품(MUJI)과 디앤디파트먼트의 사례를 중심으로-, 일본학 56 (2022)
日英博覧会の美術展示に見る20世紀初頭の京焼(일영박람회 미술전시를 통해보는 20세기 초의 교토 도자), デザイン理論79 (2022)
심수관가(沈壽官家)가 갖는 역사적 의의에 대한 재고찰: 메이지기 일본 수출도자 산업계에 나타난 ‘사쓰마현상'을 중심으로, 일본역사연구56 (2021)
근대전환기 한국 ‘工藝(공예)’ 용어의 쓰임과 의미 변화에 대한 고찰, 문화재54-3 (2021)
초기 디자인교육으로서의 근대 일본 도안-기법과 내용, 디자인사연구2-2 (2021)
한국 근대 공예 연구사: 연구의 흐름과 전망, 인물미술사학16 (2020)
공예라는 전통과 캐논의 성립: 고미술과 미술공예, 문화재53-3 (2020)
서구를 향한 일본미술선전: 독자성과 오리엔탈리즘, 일본비평20 (2019)
창원 강창규, 건칠공예 계보의 시작, 국립현대미술관 연구논문10 (2018)
건칠공예에 대한재고-창원 강창규부터 영국박물관 한국컬렉션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33 (2017)
20世紀前半の螺鈿漆工芸における日韓関係(20세기 전반 나전칠공예로 보는 한일관계), 文化資源学14 (2016)
‘조선나전사’와 한국 근대 나전칠기, 문화재49-2 (2016)
1910년 일영박람회 동양관의 한국전시-일본 제국의 대외선전에 나타난 식민지 조선의 표상, 한국근현대미술사학28 (2014)
조선미술전람회 공예부의 개설과정에 대한 고찰:전람회를 통한 근대 공예 개념의 형성과 확산, 미술사논단38 (2014)
한국 근대 디자인 개념과 양식의 수 용-동경미술학교 도안과 유학생 임숙재를 중심으로, 미술이론과 현장8 (2009)

저/역서

저서
三木順子・平芳幸浩・井戸美里 編 『芸術の価値創造(예술의 가치창조)』(昭和堂, 2021) (공저)
Eriko Tomizawa-Kay & Toshio Watanabe edit., East Asian Art History in a Transnational Context, (Routledge, 2019) (공저)
『가려진 한국, 알려진 일본』(리디북스, 2016)
『일본으로 떠나는 서양 미술 기행』(미래의창, 2015)

역서
『일본 근대 디자인사-예술의 복제기술시대, 일상의 디자인』(소명출판, 2020)

전시도록
『Dynamic & Alive(DNA) 한국미술 어제와 오늘』(국립현대미술관, 2021)
『빛의 길을 꿈꾸다 : 대한제국의 미술』(국립현대미술관, 2018)
『신여성, 도착하다』(국립현대미술관, 201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