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림

Announcement

[9/13] 일본 '고독사 현상'의 '실재'와 '담론'

2022-08-25l 조회수 1411


일본연구소는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 예술 전반에 걸친 다양한 주제로 한국과 일본 뿐 아니라유럽과 미국일본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일어한국어영어로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이번 268회 일본전문가 초청세미나는 일본 고독사 현상의 실재와 담론’”이라는 주제로 진행하오니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금번 세미나는 온라인으로만 진행합니다.

 

일 시 : 2022년 9월 13일 (화요일) 12:30 - 14:00

 

장 소 ZOOM을 통한 온라인 진행

        프로그램 시간에 맞추어 아래의 아이디나 링크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ZOOM ID : 583 289 8745

링 크 https://snu-ac-kr.zoom.us/j/5832898745

 

강 사 오독립(呉獨立규슈대학교 한국연구센터 학술연구원

 

제 목 일본 고독사 현상의 실재와 담론

 

 일본에서는 1970년대 초반부터 고독사라는 말이 사용되면서 사회적인 문제의 한 범주로서 이야기되고 있다하지만 반세기가 지난 현재까지도 고독사라는 죽음은 명확한 정의를 지니지 못한 채 실체가 애매한 상태로 남겨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본 세미나에서는 일본에서 고독사로 이야기되는 현상을 둘러싼 논의를 다루면서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첫째일본에서 [‘고독사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사태]가 어떠한 형태로 파악되며어떠한 형태로 취급되는가즉 고독사 현상이 기반으로 삼고 있는 현상의 실재에 대해 논한다.

 둘째, ‘현상의 중심에 놓여 있는 [‘고독사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사태]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존재하지 못한다는 사실과 관련해 어떠한 쟁점들이 존재하며, ‘고독사라는 사태가 어떠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현상인가에 대해 논한다.

 셋째, ‘고독사가 일본에서 이야기되는 구체적인 담론의 양상을 살펴봄으로써일본내 고독사 담론이 전개되는 특징에 대해 논한다.

 

언 어 한국어

 

문 의 일본연구소 행정실 (880-8503 / ijs@snu.ac.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