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6] 국제학술회의 "Development of Reconciliation Studies in East Asia"

2025-07-09l 조회수 73


 

동아시아는 식민지 지배와 전쟁의 상처가 여전히 현재의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를 성찰하고 미래 지향적 관계로 나아가는 일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는 도시바국제교류재단의 지원을 받아, 국제화해학회(IARS)와 연계해 <Development of Reconciliation Studies in East Asia>를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합니다. 특히 이번 회의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국제화해학회 제6회 연례대회의 특별 세션으로 기획된 만큼, 그 의미가 큽니다.
 
2025년 7월 16일 하루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회의는 국제사회의 화해 문제를 중심으로, 인문학·사회과학·정치학·국제관계학·역사학 등 다양한 분야가 교차하는 학제적 논의를 펼칩니다. 한국과 일본을 비롯해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의 전문가들이 모여 제국주의 청산, 전후 보상, 탈식민주의, 화해의 과정에 대해 각 사회가 축적한 경험을 공유하고 비교사적 관점에서 토론함으로써, 한국 사회에 ‘화해’라는 화두를 진지하게 던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o 일 시: 2025년 7월 16일 (수) 9:30 - 16:15

o 장 소 :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삼성컨벤션센터 목련홀

o 언 어: 한국어, 영어 (한영동시통역 제공)

* 사전신청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합니다.

문의: 02-880-8503, ijs@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