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English|Japanese

HK사업단장

HK Project Team

김현철

HK사업단장

김현철 / 일본연구소 소장

김현철정보
소속/직위 국제대학원 국제지역학 전공 교수
전공 일본 경영(마케팅)
연구실/전화 02-880-8501
이메일/홈페이지 kim@snu.ac.kr

학력

1996 일본 慶應義塾大學 비즈니스 스쿨 박사(마케팅 영업 전공)
1987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석사
1985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사

경력

2013 한국자동차산업학회 회장, 한국중소기업학회, 한일경상학회 부회장
2013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부원장
2004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센터장
2002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지역학 전공 교수
1999 일본 츠쿠바 대학교 부교수
1997 Harvard Business School 방문연구원
1996 일본 名古屋商科大學 조교수
1988 공인회계사, 삼일회계법인 감사본부 근무

학술논문

2010, 「일본의 중견기업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2009, 「한국편의점의 성숙기 대응전략」, 『유통연구』.
2008, 「소매 노하우의 국제이전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08, 「렉서스의 성공과 한국 자동차기업에의 시사점」, 한일경상학회.
2008, 「한국기업의 마케팅 (일본어)」, 일본마케팅협회.
2008, Search for Alternatives and Collaboration with Incumbents, Blackwell Publishing.
2007, 「일본기업의 마케팅 부활 (일본어)」, 게이오대학 경영관리학회.
2006, 「영업부문 관리방식의 선택요인 (일본어)」, 일본마케팅협회.
2006, 「표준품 공급기업의 마케팅 전략 (일본어)」, 일본마케팅협회.
2006, 「패션기업 월드의 신업태 브랜드의 탄생 (일본어)」, 히토쓰바시대학 이노베이션 연구센터.
2006, 「토요타 자동차의 또 다른 경쟁력의 원천: 판매력」, 한일경상학회.
2004, 「일본기업의 경쟁전략」, 국제무역경영연구원.
2004, 「메이커와 소매기업간의 전략적 동맹의 본질에 관한 연구 (일본어)」, 일본마케팅협회.
2003, 「메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전략에서 본 고객 관계 관리」, 현대경영학연구학회.
2002, 「고객상담실에 있어서의 고객만족」, 일본조직학회.
2002, 「고객상담실에 있어서의 고객만족에 대하여」, 일본조직학회.
2002, Search and Collaboration: A Two-sided Buying Behavior in business Market,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2000, 「일본적 영업과 마케팅」, 일본유통연구소.
1999, 「페기 손실의 경제 모델」, 일본마케팅사이언스학회.
1999, 「컨비니언스 스토아의 폐기 손실의 최적 배분에 관한 연구」, 일본유통연구소.
1999, 「유통에 있어서의 조직간 학습」, 일본유통연구소.
1998, 「소매 기업의 재건 전략」, 일본유통연구소.
1998, 「멀티 채널 관리」, 나고야상과대학.
1997, 「컨비니언스 스토아 산업의 마진 분배방식의 성립」, 현대경영학연구학회.
1997, 「대규모 소매기업의 성장과 메이커의 대응」, 일본마케팅협회.
1996, 「포스트모던과 장의 마케팅」, 일경광고연구소.
1994, 「유통 계열화의 논리와 그 한계」, 나고야상과대학.
1994, 「유통 관리론의 관계 지향적 파라다임에 관한 연구」, 게이오대학 경영관리연구과.
1993, 「마케팅의 과학 논쟁과 연구 방법」, 게이오대학 경영관리연구과.
1993, 「마케팅 시스템의 이노베이션」, 현대경영학연구학회.
1993, 「한국 기업의 일본 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1993, 「발상의 전환에 의한 생산재 유통혁명」, 일본마케팅협회.

저/역서

日本語著書
공저
이시이 준조∙시마구치 미츠아키 편저 (1995). 『영업의 본질』, 유히각.
마츠나가 요시히로 편저 (1997). 『현대경영학총론』, 해성사
시마구치 미츠아키∙다케우치 히로타카∙가타히라 호타카∙이시이 준조 편 (1998). 『마케팅 혁신의 시대 1 고객창조』, 유히각.
마케팅사연구회 편 (2001). 『일본 유통 산업사-일본적 마케팅의 전개』, 동문관출판
오사와 유키오 편저 (2003). 『지식 메니지먼트』, 오무사.
시마구치 미츠아키∙우치다 가즈나리 편저 (2004). 『고객 로열티 경영』, 동문관출판.
시마구치 미츠아키 편저 (2004). 『구조 혁신의 시대』, 유히각.
이토 모토시게 편저 (2005). 『일본의 산업시스템 6 신유통산업』, NTT출판.
시마구치 미츠아키 감수, 가와마타 케이코∙구로이와 겐이치로∙요다 다쿠로 편 (2009). 『마케팅 과학의 방법론』, 백조서방.
무코야마 마사오∙최상철 편저 (2009). 『소매기업의 국제적 전개』, 중앙경제사.
가미야마 구니오∙학연서∙오재훤 편저 (2011). 『「일한중」 산업경쟁력 구조의 실증분석-자동차∙전기산업에서의 현상과 연휴의 가능성-』, 청성사.
노나카 이쿠지로∙서방계∙김현철 (2013). 『아시아 최강의 경영을 생각하다-세계를 석권하는 한중일 기업의 경쟁법』, 다이아몬드사.
우치다 가즈나리∙요다 다쿠로∙구로이와 겐이치로 편저 (2015). 『고객 로열티 전략 케이스북』, 동문관출판.

단독저
김현철 (1998). 『일본형 마케팅의 재구축』, 대학교육출판.
김현철 (2001). 『컨비니언스 스토어 업태의 혁신』, 유히각.
김현철 (2010). 『최강기업 만들기』, 유나이티드 북스.

영문著書
공저
Czinkota, M. R. and Kotabe, M., (2000, Japanese Distribution Strategy, London, Business Press

중국어 著書
공저
노나카 이쿠지로∙서방계∙김현철 (2014). 『아시아 기업의 세계 진출』, 상업주간.
단독저
김현철 (2013). 『한국기업 대 일본기업』, 한상문화.

러시아어 著書
공저
시마구치 미츠아키 편저 (2006). 『시스템 이노베이션의 시대』, 미러클.

한국어 著書
공저
백인수 (2006).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업태별 핵심 이슈』, 산업연구원.
김영래 편 (2006). 『글로벌시대의 한국기업과 경영』, 법문사.
김현철∙최상철 (2006). 『일본유통』, 법문사.
김현철∙여인만 외 10명 저 (2009). 『도요타 DNA』, 중앙북스.
김정호 (2013). 『건설의 길을 묻다』, 보문당
김현철∙서방계∙노나카 이쿠지로 (2014). 『세계를 제패한 최강경영』, 머니플러스.
백강년∙안상희∙강동철 (2015). 『삼성의 CEO들은 무엇을 공부하는가』, 알프레드.
김현철∙서방계∙노나카 이쿠지로 (2016). 『세계 최고기업은 어떤 전략으로 움직이는 것인가』, 머니플러스.
김현철∙강철구 (2013) 『한일간 기업집단의 지배구조와 경제력 집중에 관한 비교 연구』, 텔코경영연구원.

단독저
김현철 (2004). 『일본유통 일본마케팅』, 법문사.
김현철 (2006). 『일본기업에 대한 대응전략』, 국제무역경영연구원.
김현철 (2009). 『CEO, 영업의 길을 묻다』, 한국경제신문사.
김현철 (2010). 『기업 연구의 방법론』, 국제무역경영연구원.
김현철 (2011). 『한국의 황제경영 VS 일본의 주군경영』, (21세기북스.
김현철 (2014). 『일본의 편의점』, 제이엔씨.
김현철 (2015).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다산북스.
김현철 (2015). 『저성장 시대의 일본기업』, 텔코경영연구원.

TOP